최근 원자재 가격의 급등에 구리가 중심에 있다는 뉴스가 있을 만큼 구리 가격 급등에 주식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구리로 수혜를 입을 것이 전망되는 구리 관련주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실 것입니다.
주식 투자를 오래 하고 전문적으로 올인하는 투자자가 아니면 매일 변화되는 국제 정세 속에서 투자 성공에 도움되는 테마 관련주가 어떤 것이 있고 이것이 과연 나의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읽으시면 구리 관련주 정보 및 현재 미국의 바이든 정부와 친환경 정책이 어떻게 구리 시세에 영향을 주는지 쉽고 자세히 파악할 수 있어 투자를 판단하는 데 있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이든 정부와 친환경 정책 이슈
2021년 들어선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정책의 중심은 바로 친환경입니다. 투자시 정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책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면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탄소 중립과 같은 친환경 인프라에 많은 기대감이 모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원자재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부터 시작된 팬데믹 위기 극복을 위한 경기 회복 기대감이 이를 부채질 하였으며, 엘런 재무부 장관이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발언을 하면서 현재 총 세 번의 이슈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확인 가능하듯이 2020년 3월 저점을 찍은 이후 계속적으로 구리 가격이 높아지는 이유는 세계 두 번째 구리 생산국인 페루의 코로나 펜데믹에 따른 공급 부족에 따른 운송 차질 및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인프라 투자 그리고 세계 최대 구리 소비국인 중국의 경기 회복 기대감에 가격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중국이 구리 가격의 상승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코로나 이후 현재 선진국에서 불고 있는 경기 회복을 위한 과감한 투자와 화석 연료 감축 및 친환경 에너지 사용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현재 유럽과 미주대륙 그리고 아시아등에서 구리가격이 높은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리와 친환경이 무슨 관계일까
전 세계 원자재 중에서 왜 구리가 친환경 정책의 이슈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는지 많이 궁금할 것입니다. 현재 전 세계의 전기차와 태양광 패널 및 풍력 터빈에 필수적으로 들어 가는 것이 바로 구리입니다.
구리는 기본적인 성질이 전기의 전도성이 낮아 재생 에너지를 SAVE하고 이를 쉽게 운반하는 탁월한 능력을 갖춘 소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구리 소비국 1위 타이틀을 유지중인 중국은 풍력 및 태양광에 대한 친환경 투자를 증대하면서 구리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힘을 못 쓰는 달러와 원자재 시세
현재 전 세계 구리를 포함한 원자재의 거래는 달러로 진행되고 있는 데, 코로나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추세를 보면 달러 약세(=원화 강세)에 해당되어 원자재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앞서 위에서 살펴 보았다시피 구리를 포함하는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정말 다양하고 많습니다. 특히 미국의 친환경 정책과 탄소를 탈피하기 위한 구리의 사용 급증 그리고 경기 회복 기대감에 따른 대규모 투자 및 달러 약세까지 맞물려 원자재 가격 특히 구리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구리 관련주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살펴 볼 수 있는 그래프에서도 구리, 알루미늄, 다양한 원자재 가격들이 미친듯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구리를 추출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황산은 구리 채굴에 상당히 비중이 높아지면서 황산 역시 귀한 대접을 받게 되면서 품귀 현상조짐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 대한 코로나 기원조사를 주장하던 호주에 대해 중국이 무역 보복을 감행하면서 나온 것이 호주산 철광석에 대한 높은 관세를 부과하면서 철광석 수요에 불안정성이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호주 다음으로 철광석을 두 번째 생산을 많이 진행하던 브라질이 여전히 코로나의 충격속에서 공급을 충분히 진행하지 않게 됨에 따라 철광석 가격 역시 고공행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친 환경 전기차에 없어서는 안 되는 리튬의 수요 폭증도 전체적인 원자재 가격을 높이고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구리 관련주 Best
원자재 급등에 따른 종목은 셀 수 없이 많아 오늘 살펴 보는 구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구리 관련주를 소개하며,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다시피 현재 상당히 급등한 상황이므로 투자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LS(006260)
구리 관련주인 LS는 대한민국 원자재인 구리를 독점하고 있다는 표현이 적절한 기업
고려아연(010130)
구리를 가공하여 비철금속을 판매하는 기업
풍산(103140)
신동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기 위해 구리를 가공하고 있는 기업임.
대창(012800)
대창은 황동봉을 제조 및 생산하기 위해 구리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임.
이구산업(025820)
이구산업은 동, 인청동, 황동을 제조 및 생산하기 위하여 구리를 그 원자재로 사용하고 있는 기업임.
서원(021050)
서원은 동합금을 제조 및 생산하기 위해 귀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임.
KBI메탈(024840)
KBI메탈은 구리를 원재료로 사용하고 있는 전선용 소재 생산 기업임.
가온전선(000500)
가온전선은 LS그룹의 캐시카우인 LS전선의 계열사로 국내 산업자동화 케이블 업체 중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임.
오늘 살펴 본 원자재 가격 급등 중 친 환경 정책과 이슈가 맞물려 있는 구리 관련주에 대해 살펴 보았는 데 해당 정보가 투자 판단시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글을 마무리하여 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정보
mrna 백신 관련주
며칠 전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백신 스와프가 아닌 대한민국이 백신 허브국 지위에 버금가는 기술 이전 및 화이자 및 모다나의 백신 위탁생산과 관련한 mrna 백신 관련주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salarymanblogger.neawg.xyz
안철수 관련주 깔끔 정리
안철수 관련주 깔끔 정리 안철수 관련 메모를 간략히 정리한 정치 관련 테마주는 코에 걸면 코걸이 또는 귀걸이가 되는 모호한 분류지만 여전히 자체 테마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살펴볼 필요가
salarymanblogger.neawg.xyz
감사합니다.